caution 스크롤에 와방샤방한 압박이 있으니, 무관자는 쳐다볼 필요도 없는 내용임!
□ 상담이론 정리 / key word
1. 지시적 상담 [윌리암슨, 패터슨, 달리]
① 상담자 중심, 비민주적, 지시적
② 분석-종합-진단-(예진)-상담(적극적 지시/조언/충고)-추수지도
③ 상담자의 전문성 요구
★ 학생은 자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없다는 전제로 상담진행 하기 때문에 교사가 주도적으로 좌지우지하는 형국
2. 비지시적 상담 [로져스]
① 인간 중심상담, 환자 중심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
②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구분을 못하는 상태에서 부적응이 발생
③ 자아개념
④ 상담자는 수용(수용은 무조건적 이해를 내포해야함), 공감적 이해(감정이입이 반드시 수반되는 공감적 이해: ‘공,감’ 이라고 해서 “공감적이해는 감정이입이다”로 외워), 진실성을 통한 래포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함, 또한 상담자는 성장촉진환경을 조직해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해야지, 이것저것 좌지우지 하려하면 안됨!
★ 학생을 성선설의 입장에서 보고 있으며, 미래를 지향하는 존재, 합리적 사고가 가능한 존재, 성장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봄
ex)진정한 지식은 지각자의 경험에서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산물이다.
3. 의사거래 분석 (에릭 번)
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 영향
② 기출문제는 ‘의사 거래분석’을 묻는 문제였어, 어른자아(A), 부모자아(P), 어린이 자아(C)로 구분되서 대화하는 지문이 나올꺼야, 어른자아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고, 부모자는 비판적인 말을하거나 따스한 말을 하지, 예를 들면 “그 친구 형편없지?”라고 물으면 이건 비판하는거라서 부모자아의 말이고, “글세.. 두고 봐야알겠지.. ”라고 하는것은 막 비판에 동조하는게 아니라 합리적으로 따져보는 성향을 말하는 거라서, 어른자아라고 하는거야! 이런식의 의사교류는 ‘교차적 의사교류’라고 하는데, 같은수준의 자아가 대화하는게 아니고 부모자아와 어른자아가 대화를 주고 받기 때문에 교차된 의사교류로 보는것임. 이런 종류가 여러개가 있지, 그건 책으로 참고해 봥! 새로 출제된다면, 의사교류분석의 종류를 묻는 문제가 출제될꺼니깐 꼭봐!!
④ 더 깊은 내용을 보자면 FC(자유방임) AC(무조건 순응) A(객관적 합리적사고) CP(비판적) NP(양육적) 인 성향은 개인의 내면에 누구나 갖고 있는데, 어떤 성질이 많고 적으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정신건강이 다를 수 있다는 내용도 알아야하는데,,, 암튼 다른 건 필요없고 뒤의 내용 만 정확히 알아둬! 아이의 자아는 이드(무의식적 본능)이고, 어른자아는(에고: 자아), 성인자아는(슈퍼에고: 초자아)와 비교할 수 있는데, 성향의 형태가 역U자를 보이는게 가장 이상 적이란 거야!! 역U자 역U자 역U자 역U자 역U자 역U자 역U자!
4. 행동수정기법[스키너에 영향받은 크롬볼츠]
①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잘못된 학습에 있음
② 긍정적 행동을 하도록, 부적응 행동 경향을 소거하고, 재학습 해야함
★ 이 부분(상담이론)에서 행동수정기법은 그렇게 중요치 않아, 심리학에서 행동수정기법은 중요하게 다루어 지는데 반해 상담이론에선 웰폐의 상호제지이론을 더 부각시키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출제될만한 내용은 상호제지이론에 다 있거든..
5. 상호제지이론[파블로프에 영향받은 월폐]
① 이론의 전제: 모든 신경충격 반응은 그와 양립할 수 없는 다른 강력한 반응에 의해 억제될 수 있다. 또한 근육의 이완과 불안은 동시에 존재 할 수 없다. (이것은 파블로프가 고양이를 전기 충격실험상자에 넣고 그 결과를 도출하면서 알게 된 원리인데, 상당히 중요해!! 이 전제만 알고 있어도, 상호제지이론 문제는 맞출 수 있을 정도!!!)
② 훈련방법: 체계적 감감법(역 조건화) - 갑자기 강한 충격을 주면 흠찟 놀라듯이, 별다른 쇼크가 없는 강도의 자극으로 시작해서 점차 큰 충격량으로 바꿔주면서, 불안을 느끼지 않게 하는거지! 일련의 순서가 있는데, 우선적으로는 불안위계표를 작성해서, 내가 어떤상황을 가장 불안해 하는지, 목록화 한 다음, 앞서말한 방법을 적용시키는 거야! ‘불안위계표 작성’ 중요하겠지?
③ 주장적 훈련 (사실, 이 방법이 앞서 말한 전제에 보다 부합되는 방법인데, 나쁜남자를 보다가보니깐 이방법을 남길이가 오연수한테 쓰더라고, 둘 만있던 극장의 문이 잠기게 된거야, 물론 깜깜하지,, 오연수가 불안해 하니깐, 남기리가 어렸을때 좋았던 기억을 하나씩 말해보자고 해, 좋았던 기억을 하나씩 말하면서 기분이 좋아지면, 갇혔다는 공포심이 상쇄되는 거지, 남기리는 상호제지이론중에서도 정확히 말하면 역조건화의 방법을 홍태라에게 사용한거야^^)
6. 합리적 정의이론 REBT [엘리스]
① 원인: 인간의 문제는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
② 해결방법: ABCDE기법
③ 알이비티 이론은 오히려 간단해, 지문을 보면, 내담자가 이상한 사상을 갖고 있는 경우가 그거야, 예를 들면 학습된 무기력감을 갖고 있다던지, 평강오빠는 나와만 놀아야해 라는 비합리적 신념을 갖고 있는 경우지, 해결방법을 만든 엘리스는 대단한 사람이야, 외우기 쉽게 abcde기법으로 창안했는데, A(엑시던트) 모종의 사건이 발생하지, 예를 들면 오빠가 나와 놀지 않고 테니스만 친다, 그런데 내담자는 비합리적 신념을 갖고 있었지 B(빌리브) 오빠는 나와만 놀아야 해, 내담자의 신념과 사건이 일치하지 않는 결과로(C: 컨시퀀스) 내담자가 삐지게 되는 효과(E:이펙트)가 발생해, 여기가 중요해! 그럼, 어떻게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그건 바로 논박(D: 디스퓻트)이야, 삐짐이라는 효과가 발생하기 전에 자신의 신념을 반박해 보는거지, 오빠는 나와만 놀아야 할까?,,,, 아니야, 오빠는 자유의 몸이니깐, 테니스를 실컨 쳐도 되는 존재야,, 라는 합리적 신념으로ㅓ 바뀌게 되고, 오빠가 24시간 테니스만 쳐도 삐지지 않고, 옆에서 응원하는 긍정적 행동(효과)이 발생하는거지!
④ 알이비티 상담자의 조건:
ㄱ. 명석한 사유능력을 소유해야함
ㄴ. 자신을 잘 통찰하는 사람으로 나이가 너무 많거나 적은 사람은 안된다.
ㄷ. 논박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가 나빠질 수 있다.(지나치게 이성을 중시한 나머지 감정을 소홀히 한다)
ㄹ. 단순히 비합리적 신념을 갖은 것보다, 중증의 환자, 또는 다음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적용불가(지나치게 심한 장애나 혼란을 겪는 사람, 너무 어리거나, 너무 나이든 사람, 논리적이고 이성적 사고를 포기한 사람: 정신이상자)
CF. 참고적으로 이 방법은 벡의 인지적 접근과 유사한데 시험에 두 가지가 동시에 나올 가능성은 없다.
7. 실존주의 상담[메이, 프랭클]
① 솔직히 실존주의는 상담이론이든, 뭐든 어렵다. 특히 다음에 나올 게슈탈트 이론과 헷갈리기 때문에 키워드 중심으로 봐둘것!
② 문제의 원인-기대불안: 전에 일어났던 불안 상황이 재현되지 않을까라는 사고에서 오는 불안
③ 문제의 원인-실존적 신경증: 삶에서의 존재의미를 찾지 못함
④ 키워드: 전이(과거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성했던 느낌을 상담의 과정에서 느끼게 함. 즉시성반응과 비슷한 개념), 치료과정에서의 새로운 관계(전이)를 통한 ‘만남’, 비약적으로 다가오는 ‘행운’의 경험, 볼노브의 비약적 성장(여기에서 뿐만아니라 실존주의 전반에서 부버의 만남과 볼노브의 비약적 성장이란 개념은 암기하고 있으면 좋다!)
⑤ 치료방법- 역설적 의도(위기에 정면 도전하기)
ㄱ. 실존분석, ㄴ. 현존 분석[빈스방거]-현재상태를 철저히 관찰 기술해서 환자의 내면세계의 의미를 확대해석하는것, ㄷ. 의미치료[빅터 프랭클]-환자의 성격에서 무의식적이고, 정신적 요인을 자각하게 하는것 (삶의 가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방법)
참고>예전에 책에서 읽은건데, 유대인 강제수용소에 빅터 프랭클이 실제로 갇혀있었어, 수많은 사람이 죽어나갔지만, 삶에 대한 의미를 찾고, 그 속에서 나름의 기대를 갖게 되면서 목숨을 부지 했다는 거야, 이 사람이 로고 테라피 즉 의미치료의 창시자야!! 역설적의도, 실존분석, 현존분석, 의미치료 모두 키워드!
8. 개인구념이론, PCT이론[켈리]
① 구념: 개념의 형성체(나는 일종의 스키마 라고 생각해 )
② 이론이 주목하는것은 이런 비합리적 구념 갖은 사람이 비합리적 행동을 한다는건데, 이것만 알면 되는줄 알았어.. 근데, 모의고사에서 출제되는 지문을 볼 때 다른의미의 내용같은데 답은 개인구념이론인거야. 쉽지않아,,
③ 치료방법: 재구념화
ex) 비합리적 구념을 미니스커트에 대한 선입견으로 보자. 아버지는 미니스커트에 대한 구념을 ‘무릎위로 올라오는 치마는 너무 선정적이어서 옳지 않다’라고 갖고 계셨는데, 오랜만에 터미널에 나가 보신아버지는 경악을 금치 못한거지, 대부분의 여학생들이 허벅지가 훤히 드러내진 미니스커트를 입고 있었던거야, 아버지는 혼란에 빠지셔서 괴로워하시다가 (20대의 정상적인) 딸에게 고충을 털어놓으셨지, 딸은 아버지의 입장(수용)에서 문제를 들여다 봤는데, 그것은 패션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신 결과(대안의 탐색)로 보고, 시대의 흐름과 패션에 대한 상대적 인식을 심어드렸지(재구념화). 더 이상 아버지는 터미널에 나가도 혼란스러워 하지 않으셨어.
④ 또 다른 방법, 이것도 중요키워드! : 역할실행 , 역할극, 고정역할 치료
★ 수용이 중요해!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는것, 역할실행, 역할극, 고정역할 치료 모두 역지사지! 상대입장을 고려해 보는 방법이니깐, 수용과 더불어, 구체적 방법에 뭐가 있는지 알고 있어야겠지?)
9. 형태주의(게슈탈트이론) - 키워드만 알아도 구별 할 수 있음!!
① 형태주의: 현상을 임의적으로 전경과 배경으로 구분해서 보는것
② 알아차림이란? 전경과 배경의 관계를 이해하는것
③ 부적응의 원인은? 해결되지 않은 과제(미해결과제)에 의해 알아차림의 실패
④ Here & Now: 지금, 이 순간에 주목하는것
⑤ 치료방법은: 빈의자 기법, 두의자 기법
ex) 지금, 저 의자에 너를 괴롭히던 친구가 앉아 있다고 생각해봐라,,,,, 뭐 이런식?
10. 현실치료요법 [글레이져]
① (굵은 글씨 키워드) 글래이져의 현실치료요법을 최근의 추세로 봐야한데!! 나오면 이거나 밑에 해결중심 상담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 현실치료법에서는 통제되지 않은 행동(잘못된 행동)에 대한 문제의 원인을 그릇된 선택에 의한 욕구불만으로 보고있어. 인간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선택을 하는 존재인데, 그 선택이 항상 옳을 수 는 없는법, 선택의 실패로 인해서 욕구불만이 나타나고 이런 상황에 대한 도피나, 책임의 회피를 보이게 된다는게 주된 흐름이야. 이 이론은 암기해야 할 요소가 좀 되는데...
② 욕구의 종류( bpffs ) : 소유(빌롱), 파워, 즐거움(펀), 자유(프리), 생존(서바이브)
③ 치료방법: WDEP기법
ㄱ. 욕구확인 (want)
ㄴ. 현재행동 (doing - atfp)
ㄷ. 욕구와 현재행동의 일치 여부 평가(evaluating)
ㄹ. 불일치 시 계획수립(plan)
④ doing (행동의 종류)- 이것은 그냥 출제하기 좋을듯 알아둘것! 활동은 통제가능, 생각은 어느정도 가능, 정서는 통제가 잘 안되고, 신체반응 누가 때리는데 안 피할 수 없듯이, 통제안됨! 통제가 확실히 되는것은 행동뿐!!
a t f p: 활동(엑팅)- 통제가 가능함, 사고(띵킹)-어느정도 통제가능, 정서(퓔링)-통제에 어려움이 따르지만 그래도 가능, 신체반응(프로쎄싱)-불가능
⑤ 범죄자가 행동결과에 대한 통찰부족으로 현실에 대한 도피나, 책임회피의 경향을 보인다고 주목하여 책임소재 명확한 확인, 허심탄회한 접촉의 기법으로 학생-부모관계 맺기 등이 사용가능 - 위와 같은 지문도 있었음. 책임감과 관련된 내용이면 현실치료요법 이다!
11. 해결중심상담이론
① 비교적 단기간에 상담 업무 달성하는데, 초점두고 개발
② 학교 현장에서 여러 가지 업무로 상담시간이 부족한 교사들에게 효과적
③ 상담방법: 해결을 위한 목표세우기, 척도화 질문, 기적질문, 예외질문
④ 해결중심상담이론은 위의 질문만 알아두면 됨!! 척도질문은 “너의 친철함은 10점만점중 몇점이나 되니?”라고 묻는 경우, 기적질문은(여름에) “ 만약오늘 눈이 내린다면 어떤기분이 들겠지?”, 예외질문은 “지금과 같은 흥분상황에서 친구를 때리지 않은 경우는 없었니?”라고 묻는것. 결국 질문으로 학생의 사고와 대답을 유도하는것, 상담의 전제에는 내담자 스스로의 사고와 결정/ 선택에 달려있음을 기본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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