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저널/Insane nest

체육수업에서 실제평가

인세인피지 2011. 2. 17.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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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 교육학에서 '평가'파트를 다룬다면 반드시 출제될 수행평가적 실기평가에 관한 답안을 작성하고 싶었다. 대부분의 교재에서 개념들만 나열해 놨지, 어떻게 하는 것이 구체적인 수행평가적 실기평가 인지를 밝히지 않았기에, 그수고를 덜고자 대략 정리해 봤다.

 

 반드시 실기평가가 수행평가인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지도내용과 관련 없는 운동기능이나 운동기술 검사를 사용했다면, 이는 전통적 실기평가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실기검사의 결과 뿐 아니라 이 결과를 얻기까지의 과정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지도내용에 다시 피드백 주는 식으로 평가하면 이는 수행평가라 할 수 있다.

 

 전통적 실기평가의 대표적 예인 기록위주의 실기평가는 측정의 객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보다 높은 수준의 기능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달리기를 가르치는 목적은 '정상적인 페이스로 중단 없이 달리는 것'이지, '다른 학생보다 1, 2초 빨리 달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와같은 기록위주 평가는 체육수업에서의 의도(목표)와 가르친 내용(교수-학습)과 일관성이 없는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기 쉽다. 그러나 학습목표를 '1500m를 5분 40초 이내로 완주 할 수 있다'로 설정한다면, 분명 목표와의 일관성은 유지할 수 있지만, 학습목표를 일정 기록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닐 뿐더러, 최근의 경향과도 상통치 않는다.

 

 체육과 수행평가가 지녀야할 핵심적 특징은 '과정중심', '고등기능 평가', '지속석', '피드백', '실제성' 등에서 찾아야 한다. 특히 이 '실제성'은 평가 당시에서만이 아닌 목표설정 시 부터 교수-학습, 평가를 망라하는 '실제성'을 의미한다. '실제성'에 기반한 학생의 학습목표는은 현실생활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것으로 설정하고, 가르쳐 지며 평가는 그러한 실제상황을 조성한 상태에서 실제적 의도를 지닌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의도하고, 가르치고, 평가하는데 있어 실제적 의미를 띤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하고, 여기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의 평가가 되도록 질적인 면까지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축구'단원을 예로 들어보자. 학습목표는

 

1. 축구 경기관람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축구 경기 상황에서 경기전술을 적용 할 수 있다. 로 실제적 목표를 선정하고, 반드시 목표를 구현하는 창의적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평가는 목표를 통해, 제시된 학습과제를 평가하기 적합한 상황을 조성하여 실제성 있는 실기평가를 수행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체육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아직도, 그래서 하고자 하는 그 평가가 뭔데? 라는 의문이 생기나?

간단하다. 자기평가, 동료평가 같은것 수업중에 하면 되는거야ㅋ

 

* 주의할 점은 수행평가적 실기평가가 전통적 실기 평가보다 반드시 우수한 방법이라는 대비적 접근은 옳지 않다.

 

2010. 07. 29 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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