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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계획서]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학교스포츠 클럽 운영 매뉴얼 개발과 당면 과제

인세인피지 2011. 5. 13.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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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분과]


분과
: 연구논문

 

2011년도 강원도학교체육연구대회 계획서

 

 

주제 :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학교스포츠 클럽 운영 매뉴얼 개발과 당면 과제

 

 

 

연구자

현황

소속

지역교육지원청명

강릉교육지원청

소속학교

강릉중학교

교사

교 사 명

김 평강

Mobile 전화번호

010-8831-2222

E-mail 주소

tecxass@nate.com

 

1. 필요성

 

2007년 발표 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계획,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사업추진계획, 2008년 대통령 지시로 추진되어 온 초··고 공교육 차원의 건강관리와 체육에 대한 제도적 지원방안으로 모색된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방안은 입시위주의 생활패턴, 학교운동부 위주의 대회개최로 인해 당초 계획과 취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는 일반 학생들의 신체활동 감소와 체력저하 및 건강상태 악화로 직결되었고, 학교스포츠클럽은 방과후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사이에서 개념의 혼란을 겪고 있을 뿐 아니라, 학교운동부와 학교스포츠클럽 간의 이원화된 운영으로 인해, 오히려 엘리트체육의 기반 약화를 초래하고 나아가 국가 스포츠 경쟁력 저하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학교스포츠클럽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와 이를 통해 건강 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생활, 바람직한 여가문화 형성을 도모하고자 현재 단위학교에서 비조직적이고 비일관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의 현장적용 매뉴얼 개발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관련된 당면과제를 도출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1년에 조직된 강릉중학교 축구스포츠클럽인 축구연구회의 운영과 관련한 현황 및 운영 사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적, 생활지도, 진로지도 측면에서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를 통해 개선되는 결과를 종합하여 학교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매뉴얼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목적

본 연구의 결과는 2011년부터 시행 된 강릉중학교 축구스포츠클럽 축구연구회의 현장운영을 평가하는 측면에서 학교스포츠클럽의 현장적용정책을 보완하고 수정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의 이원화 된 극간을 좁히고, 상생의 방안을 찾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평생체육 구현, 건전한 여가문화 체험, 건강 유지와 증진 및 진로지도 측면과 인성지도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3. 과제

. 중점 분석 요소 별 진단 및 사전 인식조사 실시

. ‘축구연구회창단 과정과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운영 매뉴얼 개발

. , 도 대항 선발전 출전과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출전과정 포트폴리오 작성

. ‘축구연구회를 통해 개선된 요소 측정 및 평가

 

4. 세부추진계획

. 대상 : 강릉중학교 축구스포츠클럽 축구연구회’ 3학년 최종빈 외 44(1~3학년)

. 기간 : 201135- 12

. 추진일정 및 내용

활 동 명

축구연구회

활 동 목 적

축구를 통한 체력증진과 바람직한 여가 문화 인식

활동추진기간

2011. 3 ~ 2011. 12

예 상

기대효과

학생들의 신체활동이 점차 줄어들어, 학생비만과 체력저하, 학습의욕 상실과 같은 많은 폐해가 있는 현 시점에서 스포츠를 통한 바람직한 여가문화 선용의 기회를 갖게 하고, 사회에 나아가 평생체육 참여로 이어지는 문화 활동의 일환이다.

활 동 일 정

(활동추진계획)

일 자

내 용

4~5

강릉시 대표 선발 대비 강화훈련 / 선발전 출전

6~8

타 시도 소재 중학교와 연계한 교류전 및 FC강원 소속 선수들의 원포인트 지도 / 교습

9~10

강원도 대표 선발 대비 강화훈련/ 선발전 출전

11~12

전국 스포츠 클럽 대회 출전

5. 기대 성과

. 현장적용 매뉴얼을 토대로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의 수월성 제고

. 지속적인 학교스포츠클럽를 통한 생활지도 모델 제시 - 학교체육의 위상 제고

. ‘열심히 운동하는 일반 학생’,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 선수상 제시로 학업성적 위주의 학생 인식 풍토 개선

. 5일제 전면시행에 따른 건전한 학생여가문화 창출 및 평생체육 연계

 

6. 일반화 계획

. 단위학교 스포츠클럽에 적용 가능한 매뉴얼 개발

. 대회 준비 및 출전과정을 담은 동영상 자료 및 포트폴리오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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