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

교사공동체, 버디스 수업탐구공동체 활동기 1

인세인피지 2016. 9. 26. 14:35
반응형

2016년 6월 교육부에서 2015 개정교육과정의 현장 조기 착근을 위한 수업탐구 공동체라는 것을 모집 선정한다는 공문이 하달되었다. 모집기간은 약 1주일, 강원도에서만 약100개의 공동체를 선정하고 해당 공동체에 3백만원씩을 지원한다는데 너무 급하게 일을 처리하는 느낌을 지울 수 가 없었다. 300만 * 100개면 3억 아닌가??

그즈음에 개정교육과정 선도교원으로 신청한 터이기에 수원에서 열렸던 개정교육과정 선도교원 연수를 참여하기도 했다. 교육부의 설명을 1박2일에 걸쳐 들어보니, 역시나 기존의 내 예상이 크게 틀리지 않았음을 확신했다. 교육과정 개정은 교육을 백년지대계로 보고, 정말 신중하게 접근해야함에도 당해 정부의 성과나 치적 남기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교육의 가장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현직 교사이지만, 현실을 외면할 수 없기에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이 상황이 참 씁슬하기도 하다. 2016년은 학생부에서 생활지도담당을 맡고 있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짧은 내 교육경력 중에서도 가장 낮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해이기도 하다. 여차저차하여 담임을 빼게 되었고, 소규모학교이기에 운동부도 없으며 학교에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가 있기에 체육이나 스포츠 분야가 다소 침체되어 있기에 사실 발벗고 나설 만한,, 즉 누울자리가 없다는 얘기.

그래서, 놀면 뭐하냐는 심정으로 이제 막 교직에 입성한 신규선생님들과 새로운 작업을 도전해보자는 취지로 수업탐구공동체를 결성, 신청하게 된다.







첫모임은 2016년 7월경 강릉사제동행 배드민턴 대회가 끝난 직후에 실시하였다. 올해도 어김없이 옥계중 김교사는 학생을 하나모시고 대회에 출전 처참한 성적표를 받았다. 그래도 올해는 여학생과 출전했다는 새로운 기록을 만든해이기도 하다.



우측에서 두번째 학생이 같이 출전한 옥계중 여학생 ranking #1 0f 26


나름 상을 받았다. 옷이라도 갖춰입자는 마음으로 깔맞춤한 베스트드레서상이란다.


회장직을 맡아주신 경포고 정일환 선생님


시대가 시대인만큼 웬만한 회의자료는 스맛폰으로 공유



부대행사로 1정연수에 들어가는 정영환 선생님과 김정훈 선생님, 이미형 선생님을 위한 강릉중등체육연구회 발 선물증정


2012년부터 삼삼오오 모여 실시했던 1정기념티셔츠가 2016년에는 강릉중등체육연구회 지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참으로 감개무량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도와주신 양병훈 총무님, 김근용 회장님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흘러 2학기 2차 협의회, 이제서야 예산이 내려왔습니다. 사업 종료는 12월인데 예산은 9월에 왔습니다 .안타깝죠.


근데, 왜 이런 기록을 남기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겠네요. 어짜피 결과물이야 나오면 결과로 모든걸 대변하겠지만 정리를 해놓지 않으면 그간에 경험이 절때 기억속에 온전히 축적되지 않는다는것을 경험으로 배웠습니다.

현재 3차 협의회를 갖으려고 일정을 조정중인데 선생님들이 다들 바쁘셔서 그런지 약간 딜레이 되는 느낌이네요.

현재의 과제는

어제 수업탐구공동체 2차 협의회 결과 요약합니다. 총12명의 회원중 10명 참석하였고, 2명(박원식, 정영환) 개인사정 불참하였습니다. 식비는 104,000원을 예산에서 지출하였습니다. 불참하신 분들을 위해 역할구분 된 사항과 추후일정을 다시한번 고지합니다. 1. 담당 조 편성 가. 운동종목 별 스트레칭 : 양병훈, 장동기, 박진홍, 추일오, 나. 운동종목 별 상해유형 : 백유진, 이한글, 박휘준, 이상진 다. 응급처치방법(RICE, CPR, AED) : 김평강, 정영환, 정일환, 박원식, * 조별로 조장 선출하셔서 조원들이 적극적으로 자료조사 및 과제수행 하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일정안내드립니다. 공유한 클라우드 폴더에 들어가시면 현재까지 모은 자료들이 주제별로 정리되어있습니다. 자료조사 기일은 추석 다음주인 9/21일까지로 하겠습니다. 9/22~23일중 3차협의회로 모여서 가공(번역)되지않은 자료들을 배치하여 1차 초안을 만든것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즉 다음 3차 협의회때는 최대한 자료를 조사하셔서 조별 자체협의를 통해 대략의 자료선정을 마쳐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자료를 조사하시면서, 우리가 다루는 4개의 주제(라. 체육관 안전수칙 및 체크리스트 자료 포함)에 해당되는 쓸만한 자료가 있다면 담당주제가 아니라도 해당 폴더에 넣어주시면 다른 조 활동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용 : 수탐공 3차 협의회 일정 변경, 일시 : 2016. 10.5(수) 18:00, 장소 : 강릉 시내 명주동 원성식당 식사 후 인근 남문동 카페에서 협의회, 전달사항 : 1. 일정이 연기되는 만큼 조별로 선임된 조장님들(1조 양병훈, 2조 박휘준, 3조 김평강)은 철저한 자료조사와 토의 내용을 요약하셔서 협의회 당일, 회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인쇄물을 출력/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개인사정으로 부득이 참석여부가 변동되는 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다만, 투표가 게시 되고 신속하게 참/불여부를 표시해주시고, 불참하시는 분도 불참에 표시를 해주신다음 댓글을 달아주시면, 총무가 일일이 접촉하는 업무부담이 줄어들것으로 판단됩니다. 3. 3조에 소속된 경포중 박원식 회원님이 개인사정으로 수탐공 모임 참가가 어려우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회원 본인께서도 개인사정에 의한 모임참가의 어려움을 굉장히 안타깝고 미안하다고 말씀해주셨으며, 추후 다른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는 꼭 같이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회원님들 참고해주세요. ^^

뭐 이런 내용들을 카톡 단체방으로 공유하고, 조사한 자료를 네이버클라우드에 업로드 후 조별로 선별작업, 방향설정 예정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결과물이 나올 때 쯤이나 가능하겠네요. 아참, 맨 위에 처 흑인 사진은 뭐시냐 하면, 우리 수탐공의 최종결과물은 신설된 '안전'과 관련된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 입니다. 저런식의 브로마이드(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게 목표인데, 외국(독일)에서 잘 만든 자료가 있길래 퍼왔습니다. 무려 저거 (60*90cm) 한 장을 5만원 돈에 팔고 있네요.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참 궁금합니다. 

그럼 2탄에 만나요.


2016.9.26

괜시리 이래저래 바쁜 9월

반응형